모발이식 수술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모범지침에 대한 공통 기준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모발 이식 수술은 점점 성장하는 의료 전문 분야로서, 2021년에 전 세계적으로 70만 건 이상의 모발이식이 시행되었고 이식 수술을 시행하는 의사의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931년 최초의 모발이식 이후 모발이식 시술은 빠르게 발전해 왔으며, 최선의 심미적 결과를 얻으면서도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수술 기법이 지속해서 개선되어 왔습니다. 모발 이식의 가장 일반적인 적응적은 안드로겐 탈모증이지만, 비염증성 이차성 흉터 탈모증을 가진 일부 환자들도 모발 이식을 통해 성공적으로 치료되기도 했습니다. 일차성 흉터 탈모증 환자는 대부분 모발 이식에 적합하지 않지만, 염증성 두피 상태가 안정적인 일부 환자는 모발 이식을 받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모발 이식 적응증을 환자별로 맞춤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을 수행하는 의사는 환자가 결과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치를 갖고 시술과 동반될 가능성이 있는 합병증을 인지하도록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모낭 단위 절제술은 21세기 초에 처음 소개된 이후, 스트립 모낭 단위 이식을 대체하여 가장 일반적인 이식조직 채취 기술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비록 더 손이 많이 가지만 봉합사와 선형 흉터가 없기 때문에 모낭 단위 절제술보다 더 매력적인 대안이기 때문입니다. 이식 조직은 다양한 보관 용액에 보관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채취 후 냉장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은 보통 국소 마취와 때로는 표면 진정제를 처리한 후 진행되며, 환자는 수술 당일 퇴원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채취 부위와 이식 부위의 올바른 관리를 위한 일련의 권장 사항을 환자에게 안내합니다.
모발 이식 전 관리를 위한 권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발이식 전에 항안드로젠제(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 비 칼로 타 마인드, 스피로노락톤 및 피임약)는 중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국소 미녹시딜(2~5%)과 아미넥실의 경우, 피부 자극의 위험과 혈관 확장으로 인한 수술 중 잠재적 출혈 증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7일 전에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항응고제는 환자의 주치의 또는 전문의의 허가를 받은 후 모발이식 72~96시간 전에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저용량 아스피린을 사용하는 항응고제 요법은 모발이식 전에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항염증제(이부프로펜, 다이클로페낙 등)는 이는 인 1주 일 전에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비타민E와 같은 일부 비타민 보충제는 이식 중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발 이식 1주일 전에 비타민 보충제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모발이식 전에 항고혈압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모발이식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수술 중 마취 및 기타 약물과의 상호작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수술 3일 전에는 담배, 술, 기호용 약물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모발이식 환자는 모발 이식 전 3~나흘 동안은 염색하지 않아야 합니다.
모발이식술 후 치료에 대한 권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는 이식 후 NSAID 또는 파라세타몰 등의 진통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모발 이식 후 첫 주 동안은 냉찜질이나 얼음찜질을 사용하여 전두부 부종을 예방하거나 완화해야 합니다. 모발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 임상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를 통한 이식 후 예방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발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는 모낭염 예방을 위해 국소 항생제를 사용하는 이식 후 예방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모발 이식을 받은 환자는 모발 이식 후 24~48시간 후에는 항응고제, 항응집에, 비타민 보충제 등 평소에 복용하던 치료제를 계속 먹을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모발 이식 후 24~48시간 후에 투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후 전두부 부종을 줄이기 위해 경구 또는 근육 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후, 특히 이식하지 않은 부위에 대해 임상 연구에서 효능이 입증된 탈모를 늦추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일부 로션을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생체 외 연구 및 임상시험에서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일부 로션은 이식 후 염증을 줄이고 이식 후 염증을 줄이고 이식조직 유착을 돕기 위해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염증을 줄이기 위해 이식 후 PRP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술 후 모발 관리 재개에 대한 권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흡수성 봉합사는 모발 이식 후 10~14일 사이에 제거해야 합니다. (스트립 기법) 환자는 모발 이식 후 처음 2~3일 동안 2~3시간마다 이식 부위에 물이나 생리식염수를 뿌려서 이식 부위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환자는 모발 이식 후 24시간이 지나면 두피를 문지르지 않고 부드럽게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모발 이식 후에는 2주에 걸쳐 '비접촉식 감기'에서 '일반 감기 법'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환자는 2주에서 한 달 정도 기다린 후 물(수영장 포함)에 머리를 담글 수 있습니다. 환자는 이식 후 5~7일 후에 이식조직 채취 부위의 딱지를 제거하기 위해 두피를 문지르기 위해 시작해야 합니다. 환자는 모발 이식 후 처음 2주 동안은 이식 부위에 압력을 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는 이식 후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머리를 빗을 수 있습니다. 환자는 2주가 지난 후에 젤, 크림, 왁스 및 기타 머리 멋 내기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모발 이식 후 한 달이 지난 후에 머리를 자르거나 염색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헐렁한 캡이나 모자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모발 이식 후 최소 한 달 동안은 채취 부위와 이식 부위가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환자는 모발 이식 후 첫 한 주일 동안은 (이식 부위의 외상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스포츠나 신체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모발이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발이식의 대상 (3) | 2024.12.24 |
---|---|
탈모증의 원인과 분류 (1) | 2024.12.23 |
탈모에 대한 보완대체의학 치료 (1) | 2024.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