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푸들 (Poodle)

by 행축이네 2024. 12. 20.
반응형
 

오늘은 푸들에 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푸들은 개의 품종 중의 하나이며, 프랑스의 나라 개입니다. 과거의 푸들은 사냥견이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독일이었으나, 프랑스 귀족 여성들에 의해 인기를 얻어 널리 퍼져나갔으며 털이 길고 양털 모양으로 자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그래서 털이 자주 엉키기 때문에 하루에 1회 이상 빗질을 해주어야 덜 엉키며, 털 빠짐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털이 빨리 자라기 때문에 미용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평균 한 달에 한 번 정도가 나을듯하고, 성격은 매우 밝고 활발한 특징이 있으며 굉장히 똑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아서 산책을 자주 해주어야 하며, 훈련의 이해도가 좋습니다. 푸들은 세계 천재 개 순위로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주인의 감정을 굉장히 많이 공유해서, 노인들에게는 남은 인생을 함께하자는 의미의 개로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푸들의 죽음에 바치는 비가'라는 소설이 있을 정도로 푸들은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참고로 《푸들의 죽음에 바치는 비가(Elegie AFU den Tod eines Pud els) 바단조, WOO 110》은 루트비히 판 베토벤에 의해 쓰인 예술가곡입니다. 푸들을 사랑하시는 견주님들을 위해서 아름다운 가사를 가져와 봤습니다.
 

 

'푸들의 죽음에 바치는 비가' 가사- on The LiederNet Archive
언제나 죽고, 너무 많이 계속해서 시들고 있다,
삶의 길 가운데서 이 기쁨들은.
종종 정오의 무더위 앞에 시들기 전에
죽음이 그들을 깎기 시작한다

나의 기쁨이었던 너에게 이 눈물을 내려주겠다,
친구에게도 바칠 수 없을 정도로.
너를 잃은 아픔에 내 눈물이 그치지 않는다,
너라는 생명체는 나를 행복하게 해 주었다.

신은 너에게 그 견실한 충성심과,
그 밝은 성격을 주셨다.
짐승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에게 행복을 주려고
신이 너를 만들었고, 내게 베풀어 주셨다.

흔히 내가 훤소에 지치고 피곤할 때,
내가 세상으로부터 거리를 두려고 했을 때,
너의 그 생기와 기쁨에 찬 눈빛은
세상, 그리고 사람들과 다시 나를 이어주었다.

모든 배신과 오류에 대해 넌 너무 순수했다,
너의 곱슬곱슬한 비단털처럼.
난 아주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 그 영혼은
너의 겉 모습처럼 검었다.

우리들 삶의 순간은 어둡다.
삶의 많은 순간에 내가 행복했던건 네 덕이다.
너는 결코 헛되이 살지 않았다.
자랑해도 좋다, 사람도 좀처럼 그럴수 없다.

너의 죽음은 큰 슬픔으로만 여겨지면 안된다,
너는 언제나 웃음의 친구가 아니었던가?
우리가 나눈 사랑의 순간은 사라지지 않는다,
지상의 행복은 슬픔 없이 계속될 수 없다.

나의 마음은 운명과 경쟁해선 안된다.
한번 잃어버렸지만 기쁨을 찾아나설 것이다.
너는 내 마음 속에 살아가며
내 앞에 행복한 추억을 비쳐 줄 것이다. 

 

그전에는 사냥을 같이하거나 사냥감을 물어오는 개로 이용되었으나 현재는 반려동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긴 다리가 특징이며 털은 흰색 또는 검은색, 회색, 갈색, 살구색 대표적이고 털은 곱슬곱슬합니다. "푸들"은 네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어깨높이로 구분합니다. 곱슬곱슬한 털 또한 푸들의 주요 특징입니다. 푸들의 털은 미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외모도 각기 달라지기도 합니다

갈색푸들(축복이)

 

참고로 위 사진은 제 반려견 축복이의 사진입니다. 갈색 곱슬 털에 반짝거리는 눈이 매우 귀엽습니다.



푸들은 매우 지능적이고 활기차고 사교적인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체적 활동과 지적 활동이 모두 필요합니다. 축복이 또한 쉼 없이 놀아달라고 장난감을 물어보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푸들은 처음 만날 때 낯선 사람에게 약간의 냉정함을 유지하지만, 잠시 후 새로운 사람이 신뢰할 만하고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천천히 따뜻하고 개성 있는 기질을 냅니다. 사람을 물려 하고, 다른 개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악의적인 행동은 푸들의 심각한 문제로 간주한다고 하는데 각 개마다의 고유의 성향도 반영되는 듯합니다. 푸들은 공격적이지 않기 때문에 경호견이 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잘 돌본다면 푸들은 충성심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푸들은 일반적으로 조용하고 차분하지만 다가온다면, 가족들은 보호한다고 하니 저희 강아지도 성견이 되어 갈수록 충성스러운 개가 되어갈 것을 기대해 봅니다.



푸들은 일반적으로 훈련에 탁월한 능력이 있는 개입니다. 푸들은  다이빙 서핑, 플라잉디스크와 같이 민첩성을 요구하는 많은 개 관련 스포츠 종목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주인이나 가족과 함께 하이킹과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푸들은 수 세기 동안 물을 좋아했기 때문에 수영과 관련된 여행을 갈 수도 있습니다.



푸들은 활동적인 성향으로 산책을 많이 나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푸들에게는 산책 교육이 필요하겠지요. 산책 교육에서는 산책 예절과 산책에서 주인을 따르는 법을 배웁니다. 또 푸는 주인을 굉장히 따르기 때문에 주인 외의 사람을 잘 대할 수 있는 사회성 교육이 필요합니다. 사람을 향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많은 산책이 필요하며, 개에 대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강아지 유치원이나 펫 카페에 방문하는 등 다른 개들을 만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푸들에게는 앉아, 엎드려 등 기다림 교육 또한 필요합니다. 이 교육은 푸들에게 교육을 가르칠 때 필요한 훈련입니다.



지능이 뛰어난 견종인 만큼 꾸준한 시간과 인내를 가지고 좋은 반려견으로 잘 교육 시키는 게 함께 살아가는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만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푸들을 키우면서 푸들에 관한 정보들을 이렇게 찾아보니 많은 도움이 되네요.

반응형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의 행동  (2) 2025.01.03
반려동물과 함께  (0) 2025.01.03
세포의 기능  (0) 2024.12.29
반려동물 행동학  (3) 2024.12.28
골든 리트리버  (0) 2024.12.19